측정, 최소화, 상쇄

올버즈는 다양한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세웠고, 이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

우선, 원자재 준비부터 폐기단계까지 모든 과정에 걸쳐 탄소배출량을 측정합니다.

그 다음, 자연재료와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여 배출량을 최소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득이하게 공기 중으로 배출된 작은양의 탄소도 상쇄프로세스를 통해 흡수해주면 Allbirds는 완전한 탄소배출 중립 기업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그보다 원대합니다. 애초에 탄소 배출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지요. 우리 모두가 자기의 책임을 다할 때,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탄소발자국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탄소발자국은 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총 이산화탄소 배출량(kg)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제조 및 운반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된 온실가스를 측정하고 있고, 이를 이산화탄소 단위로 환산해서 우리의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의 탄소 배출량은 평균 7.6 kg CO2e입니다.'라는 말은 배출된 모든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하여 표기한 것으로, 메탄가스(실제로 이산화탄소 보다도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기체지요!) 발생량 등, 모든 온실가스를 측정하고 관리한다는 의미입니다.

측정

올버즈가 인공적인 소재보다는 자연소재, 신재생소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리가 구매하는 원자재 에서부터 탄소발자국 측정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저희는 제조과정 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량을 모두 기록합니다.

더불어 판매 후 소비자의 사용과정 에서 발생하는 탄소발자국까지도 생각합니다. 올버즈 제품은 기계세탁이 가능하기에, 세탁시 세탁기 작동에 사용되는 에너지도 고려되지요.

마지막으로, 폐기과정 을 측정합니다. 아직 저희의 폐기처리 과정은 모자란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모든 올버즈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폐기처리할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올버즈의 탄소발자국

이렇게 측정한 결과가 바로 올버즈의 탄소발자국 이 됩니다.

각 제품별로 총 CO2e (기억하시지요? 이산화탄소량으로 환산한 온실가스 단위입니다) 배출량이 산출되고, 이는 나중에 우리가 상쇄시켜야 할 수치가 됩니다.

음식에 붙어 있는 영양성분표처럼, 올버즈는 모두가 다 볼 수 있도록 탄소발자국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탄소발자국이 얼마나 되는지 우리 스스로가 제대로 아는 것이야 말로, 미래에 탄소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기 위한 첫번째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올버즈의 탄소발자국은 얼마나 될까요?

일반적으로 스니커즈 한 켤레를 만들때에는 12.5kg CO2e를 배출됩니다. 하지만, Allbirds의 제품들은 평균 7.6kg CO2e를 배출합니다.

그렇다면, 이같은 수치가 무엇을 의미할까요?
사실 단순 숫자 표시만으로는 와닿지가 않지요. 그래서 우리가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과 비교할 수 있도록 수치로 환산해봤습니다. Allbird의 제품 하나가 배출하는 평균 7.6Kg CO2e는

・자동차로 약 30Km를 주행한 경우
・세탁 건조기를 5회 돌린 경우
・22개의 초콜릿 바를 만든 경우에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양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화

올버즈의 욕심은 인류가 자연을 발견했을 때보다 더 깨끗한 환경을 후세에 물려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연재료의 힘을 믿으며, 자연재료가 궁극적으로 모든 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올버즈는 탄소배출 제로를 넘어서 탄소네거티브에 도달한 기업이 될 것입니다.

상쇄

우리는 올버즈를 포함한 모든 기업들이 스스로가 초래한 환경변화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탄소발자국 배출량을 제로로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는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스스로 탄소세를 지불하고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